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학자금 대출 상환 방법 관련 질문

학자금 대출 상환 방법 관련 질문

 

질문 : 제가 최근에 취업했는데 학자금 대출이랑 든든생활비상환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 질문 남깁니다. 취업하고 바로 갚아야 하는 건가요? 혹시 따로 문자는 오는지 궁금해요. 예를들어 언제 자동이체가 된다던가 아니면 상환하라고 하던가...그리고 학자금 받던 통장이랑 월급 통장이 다른데 아무런 문제는 없나요?  생활비 대출은 언제부터 이자가 발생하나요?

 

 

답변:

1. 취업후상환학자금대출은 연간소득금액이 상환기준 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증여 등으로 자산이 증가하여 연간소득이 기준소득을 초과하는 경우 의무상환이 개시됩니다.  * 2016년도 귀속 상환기준소득은 1,856만원임.


2. 소득(근로) 발생으로 의무상환이 개시될 경우, 전년도 연간소득금액으로 당해년도 의무상환 개시여부 및 의무상환금액이 산정되며, 국세청을 통해 의무상환액을 대출자(당해년도 5월) 및 고용주(당해년도 6월)에게 통지합니다.

 


○ 취업후상환학자금 의무상환 방법


 가. 매월 원천공제 납부 : 회사에서 원천공제액을 국세청으로 납부 후 급여에서 공제하는 방식
 나. 원천공제액 일시상환 : 채무자가 원천공제액 1년분을 직접 미리 납부하는 방식으로

       회사에 원천공제 대상자 미통지로 대출사실이 알려지지 않아 사생활 보호가 가능
  1) 1년분 일시상환
  2) 1년분 2회 분할상환

 


3. 취업후상환학자금 생활비대출도 실행 시점 부터 이자가 발생됩니다. 다만, 해당 학기 학자금대출 심사 단계에서 기초생활수급자를 포함한 소득 1~3분위 이내로 확인된 경우 취업후상환 생활비대출이 의무상환 시작 전까지 무이자로 적용됩니다.

 

질문:

이제 직장을 잡고 일한지 1달이 되고 첫월급을 받아 학자금을 갚으려합니다. 15년2학기에 총 3,295,000원을 대출했습니다. 오늘 전화를 해서 원금 1,000,000원을 먼저입금하겠다고 했더니 이자까지해서 1,020,120원을 입금하면 된다해서 입금을했는데 일하는 도중이라 자세한 통화는 하지못했습니다. 이자 상환이 어떻게 되고있는건가요??앞으로 남은이자는 얼마인건가요??매달 1,020,120원씩 납부를 해야하는건가요??다음달엔 다른금액을 입금할수고 있을거같은데 이자가 어떻게 계산되는건지 알고싶네요

 

 

답변:
대출 받은 날로 부터 이자는 일할 계산되어 매일 산정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든든학자금대출은 의무상환 시작 전 대출잔액에 대해 대출 실행일로부터 의무상환 개시 전까지 매학기 변동금리를 단리로 적용하여 계산한 이자가 유예되고 있습니다. 현재 이자가 발생하지만, 납부를 취업 후에 진행하는 것이며, 의무상환 기간 전에 일부 또는 전액 중도상환도 가능합니다.

 

든든학자금대출의 유예이자는 당일 기준 전액 중도상환으로 아래경로에서 조회 시 확인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 사이버창구 > 학자금대출관리 > 상환관리 > 중도상환 > 대출학기 선택 > 전액상환 > 조회  유예이자는 대출잔액에 대해 대출 실행일로부터 유예되고 있으므로 조회일자에 따라 금액이 변동됨을 참고바랍니다.

 

 

질문:

학자금 대출을 상환할려고하는데 이자를 먼저 상환하는거랑 원금을 먼저 상환하는거랑 차이가 있는건가요 ??아니면 그냥 둘다 같이 상환하는거랑 똑같은건가요 ??

 

 

답변:

학자금대출 상품에 따라 상환방식이 상이합니다. 취업후 상환학자금대출은,   납부를 취업 후에 진행하는 것이며 의무상환 기간 전에 일부 또는 전액 중도상환도 가능합니다. 일반학자금대출은,  처음 대출 시에 정한 거치기간(이자납부기간)과 상환기간(원금+이자 납부 기간)을 설정한 그대로 매월 일정금액씩 납부가 진행됩니다. 학자금대출 상환은 언제든지 중도상환이 가능합니다.
 
일반상환학자금의 경우 최종 납부일부터 중도상환 시점 전일까지의 이자가 계산되어 즉시 출금되며, 취업 후 상환학자금의 경우 중도상환 시점 전일까지의 누적된 유예이자가 계산되어 원금 일부와 유예이자가 즉시 출금됩니다. 일반학자금대출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고금리부터 상환하시는 분들이 많으며, 취업후 상환학자금대출의 경우 이자가 유예되고 있어 여유가 있을때 틈틈이 자발적인 중도상환 해주시는
편이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