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미용

아침 속쓰림 예방 (공복)

아침 속쓰림 예방 (공복)

 

아침마다 속이 쓰리는 증상을 겪는 분들이 주위에 적지 않습니다. 원인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질문과 답변으로 아침 속쓰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침 속쓰림

 

질문:

제가 직장생활때문에 혼자 자취를 하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회사출근하고 점심먹기전까지 속이 너무 쓰립니다 고통스러워요ㅠㅠ 이게 검색해보니 규칙적이지 않은 식습관 때문이라는데 생각해보니 제가 아침은 1년에 한번 먹을까말까하거든요 그리고 점심은 회사서 먹고 저녁엔 김밥같은거 사먹거나 아님 친구들만나서 술마시고... 그래서 그러는건지 속쓰림 심하면 예방 방법이나 검사받을라면 병원은 내과 가면 되는건가요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아침속쓰림

 

답변:

속이 쓰린것은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위에 염증이나 궤양이 있어 그럴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한 원인은 소화기내과에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시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위산과다를 그냥 두시거나 습관적으로 구토를 하시게 되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할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아침속쓰림


위산과다, 속쓰림 등의 위장장애는 잘못된 식습관과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니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악화된 위 기능을 정상화 시키려는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위기능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위산분비를 적절하게 조절해 주는 음식과 염증을 완화시키는 음식, 위장운동을 강화시켜주는 노루궁뎅이버섯 같은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위산과다로 인한 속쓰림 증상 개선을 위한 식습관 관리법


1. 자극적인 음식과 뜨겁거나 찬 음식을 피한다.
2.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킨다.
3. 음식은 적은양으로 자주 먹고 오래 씹어 먹는다.
4. 음주와 흡연을 자제한다.

 

아침속쓰림


5. 유산소 운동을 하루 1시간 이상 꾸준히 한다.
6. 식사 전후 1시간 동안은 많은 물을 마시지 않는다.
7. 스트레스와 피로 등을 풀어주기 위한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8. 우유, 커피, 초콜릿, 홍차, 박하 등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을 삼가한다.
9. 지방질과 섬유식은 적당량 섭취하고 향신료는 피한다.

 

아침속쓰림


10. 잠자기 직전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
11.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야식 먹지 않는다.
12. 복압을 높이지 않도록 편안한 옷을 입는다.
13. 습관적으로 신물올림이 있고 속쓰림 증상이 있는 경우 소량으로 여러번 식사한다.
14. 침대의 머리쪽 경사를 높여 위산역류를 예방한다.
15. 적절한 체중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