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하드디스크 읽기 멈춤 현상 해결법

하드디스크 읽기 멈춤 현상 해결법

 

필자는 몇 개월 전부터 하드디스크가 읽다가 중단되었다가 1~3분 정도 있다가 다시 읽는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넘겼는데 정기적으로 계속 같은 현상이 발생이 되어 해결책을 찾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하드에 문제가 있는지 싶었지만 그렇게 오래 사용한 하드디스크가 아니였기에 물리적 고장의 확율은 낮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때문인가 싶어 바이러스 체크를 해 보았지만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디스크 검사를 해보자 그런데도 별다른 이상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이리저리 수소문을 하여 찾아본 결과 제어판에서  하드디스크 설정을 변경해주면 해결이 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바로 제어판에 들어가 변경한 결과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없이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설명하기 전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는 윈도우7 입니다.

 

 

 

우선 화면 좌측 하단의 시작버튼의 제어판으로 들어가 위에 빨간 네모가 표시가 되어있는 전원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오른쪽에 보면 설정변경이 나오는데 이것을 클릭합니다.

 

 

 

그 후에는 아래 보이는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사용자 지정 전원 관리 옵션 1 밑에 하드디스크 목록이 있는데 이것을 열어서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디스크 끄기 설정을 위와 같이 높은 숫자로 바꿔 줍니다. 처음에는 보통 15~20분인가가 설정되어 있을 겁니다. 만약 이렇게 하였는데도 똑같은 하드디스크 멈춤 현상이 발생된다면 그때는 물리적 손상에 대해 의심해 봐야 합니다. 하드디스크가 고장이 났던지 메인보드에 이상이 있던지 다른 문제가 있을 확율이 높습니다. 특히 전원을 오래쓰면 전압이 떨어지는데 전원 부족일 확율이 가장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