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도구 국제타겟팅 기능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웹마스터 도구를 제공을 하는데요. 웹마스터의 기능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포털사이트에 내 웹사이트가 잘 반영되고 있는지를 관리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구글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표적인 검색사이트인 네이버에서도 얼마전 새롭게 단장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선보였는데요. 사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비하자면 초등학생 수준이라고 할까요. 아직 제공되는 서비스가 적을 뿐더러 효과에 대해서도 의문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워낙 티스토리, 다음, 워드프레스 등 외부블로그에게는 인색하기에 그다지 큰 도움을 받기 어렵습니다. 아무튼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비교적 구글에서 검색 노출이 잘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에게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 웹마스터 도구의 첫걸음인 메타 등록은 기본적으로 하게 되지만 적지 않은 블로거들이 그냥 지나치는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국제타겟팅 기능입니다.
국제 타겟팅 기능이란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가 특정 지역을 타겟팅을 하고 있다면 별도 지정으로 검색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만약 내가 한국 사람들을 위주로한 사이트나 블로그라면 국가를 한국으로 지정해주면 그 만큼 한국 검색자들로 부터의 검색 노출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사이트가 만약 com이나 org처럼 국제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지역 타겟팅을 통해 내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방법을 결정하고 지리적인 검색어에 대한 구글 검색결과를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만약 도메인 주소가 co.kr 처럼 국가 도메인 주소가 들어간다면 소용이 없겠죠. 하지만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com으로 끝나기때문에 적용이 가능한 기능이죠.
구글 웹마스터 도구 국제타겟팅 설정방법은 위에 사진을 참고하여 오른쪽 메뉴 검색트래픽 - 국제타겟팅 섹션에 들어가면 되고 체크박스를 눌러서 자신이 타겟팅 원하는 국가를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가 특정 지역이나 국가만을 위한 것이 아닐 경우 지역을 제한하는 것보다는 없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도움말에서 설명하는 내용처럼 여러 국가를 상대로 하는 경우 특정 국가에 제한시킬 경우 다른 나라에서 검색 노출에 불리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을 설정하여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