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집전체 예약/후기/사기
질문: 에어비앤비를 처음 사용해보는거라 질문드려요.
1. 예를들어 방이 4개인 집이 있고, 설명이 '집전체'로 되어있으면 방4개가있는 그 집 전체를 저희만 사용하는게 맞는거죠?
2. 호스트 인증이 되어있다면 후기가 없는 곳이라도 안전한건가요? 참고로 명함사진도 함께 올려져 있어요.
3. 다른질문을 보니 바로 돈이 호스트에게 송금되는것이아니라서 비교적 사기에 안전하다는데 맞나요?
답변:
1. 맞습니다. 이용 형태가 다양하게 나눠지는데 집전체 중 방한칸만 이용하게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별실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상세안내를 정확하게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2. 호스트 인증은 본인의 신원을 에어비앤비에서 제시하는대로 확인 받았음을 의미합니다. 본인 인증 절차는 여권이나 주민등록증 등으로 본인임을 인증 받는 과정이 있고, 페이스북 등의 SNS를 인증 받는 과정도 있습니다.
사용자의 전과기록이나 기타부분까지 확인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확인이 되었다 하더라도 신규호스트인 경우엔 불안감을 느끼실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간의 사례들을 봤을 때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극히 일부에 해당하므로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3. 호스트와 게스트 모두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게끔 에어비앤비가 중간 역할을 하는 것이고 양측이 상호 문제가 없다고 확인 되었을 때 비로소 최종 결제가 이뤄지는 방식입니다. 만약 숙소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했거나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는 경우(게스트 입장) 훼손이나 분실 등이 생기는 경우(호스트 입장)엔 각각 이의를 제기하여 확인이 되면 그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순 사기를 당할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작년 여행시엔 거의 비앤비를 이용했는데 트러블이 있었던 곳은 한 곳도 없었고 문제 상황이 생기면 호스트들이 최대한 빠르게 해결해주더라구요. 크게 걱정하실 필요없이 이용하시고 만약 문제가 생기면 업체측에 이의제기 하시면 됩니다. 그부분 때문에 수수료를 받는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