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총정리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총정리

 

오늘은 일하는 수급가구 및 비수급 근로빈공층의 자활을 위한 자금으로써 목돈 마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인 희망내일키움통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은 공통적으로 본인이 매일 일정한 금액을 저축하면 정부와 지자체에서 일정한 지원금을 추가로 적립해주어 자립을 위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혜택이 주어지지 않는 만큼 일정한 자격 요건에 해당이 되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희망키움통장의 자격요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희망키움통장 1


 

희망키움통장은 1,2로 나누어지며 희망키움통장 1은 신청 당시 가구 전체의 총 근로사업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40%의 60% 이상인 자이여야 합니다. * 단 유사자산형성지원사업에 현재 참여하고 있거나, 과거 이러한 사업의 혜택을 받은 자는 중복 참여가 불가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희망키움통장1 신청절차 안내

 

주민센터 지원신청 - 신청자 자격조사 - 대상자 결정- 결과통보 - 본인저축 - 근로소득장려금 적립 - 교육 및 사례관리


희망키움통장2


 

희망키움통장2는 1과는 지원 대상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근로빈곤층의 수급자 진입을 예방하고 자립을 향한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근로소득 장려금은 희망키움통장 1보다는 금액이 작으며 10만원을 저축하면 10만원을 정부와 지자체에서 적립을 해줍니다. 단, 3년을 유지 및 사용용도 증빙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주거, 교육급여 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 가구 중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0%이하로서 현재 근로활동을 하고 있는 가구가 지원대상이며 가구 구성원 수에 따라 가입기준 및 유지기준이 상이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입기준 확인시에는 국세청, 건강보험, 국민연금에 신고된 소득을 참고하므로 실제 월 소득과 다르게 반영될 수도 있습니다.

 

 

가입문의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문의를 하면 되며 3년 만기 일시지급식입니다. 가입금액은 10만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적용금리는 기존 2.5%에서 우대금리 제공조건에 해당되는 만큼 플러스가 됩니다. 모든 조건을 충족할 경우 3.3%의 금리가 적용이 됩니다.

 

 

 


희망키움통장1 VS 희망키움통장2